어느 날 거울을 봤을 때 눈의 핏줄이 찢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면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의외로 많은 사람들에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출혈은 아니지만 눈이 충혈되어 보일 수도 있고 심하면 흰자 전체가 붉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시각 기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눈꺼풀 찢김의 원인은 다양하고 그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꺼풀 찢김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눈꺼풀이 찢어지는 첫 번째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일반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고 안압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또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재채기나 기침을 강하게 하면 신체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고 안압도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장시간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디지털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면 각막에 자극이 가고 이로 인해 안구에 피가 더 많이 흐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안압이 증가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즉 안구 피로도가 높아지면 모세혈관이 팽창하면서 파열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원인은 강한 외부 충격입니다. 안구에 강한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모세혈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격렬한 운동을 할 때 발생할 수도 있고 렌즈를 착용하거나 제거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렌즈가 각막에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눈을 세게 문지른 경우에도 눈꺼풀 찢김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안구에 손을 대는 것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자연스럽게 낫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적절한 대응 방법입니다.
네 번째 원인은 안구 건조입니다. 안구가 너무 건조하면 움직이는 과정에서 마찰이 발생해 약한 혈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도 종종 눈꺼풀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겨울철과 같은 건조한 날씨에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가 처방한 인공눈물을 계속 사용하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눈꺼풀의 갈라짐 증상이 녹내장, 급성출혈결막염, 유행각결막염 등의 염증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눈꺼풀 찢김이 발생할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은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 외에도 냉찜질을 하거나 안구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크업을 한 후 세안할 때는 눈꺼풀을 꼼꼼히 씻고 ph9~10 정도의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구에 휴식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는 휴식 시간을 두고 안구 스트레칭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눈꺼풀 찢김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대처 방법은 의료기관을 찾아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