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나셀프입니다.
최근 카카오톡, 네이버 등 간편인증을 통한 사이트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엄격한 보안 유지를 필요로 하는 인터넷뱅킹이나 세금 신고를 위한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 등 금융 관련 사이트 이용 시에는 공동인증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이를 필요로 하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1년에 2개 셀 정도로 드물기 때문에 한 번 발급 후 재사용 시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데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나머지 사용하지 못해 곤란합니다.
특히 비밀번호 5회 이상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은행 방문을 통해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잘못 입력하면 매우 번거롭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및 변경! 그리고 공동인증서 재발급 갱신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간편인증과 함께 사용이 가능해져 공인 대신 공동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이름만 다를 뿐 두 증명서는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둘 다 동일한 방법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한국정보인증 KISA 사이트 활용입니다.
인증서 관리 | 한국정보인증홈 고객지원인증서관리 주요기능 고객센터 1577-8771 ①증명서 복사 바로가기 가이드 ②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바로가기 가이드 ③증명서 표시 바로가기 ④인증서 신원 변환 단축키 가이드 ⑦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바로가기 가이드 ⑧ 인증서 폐지 바로가기 ⑧ 인증서삭제바로가기가이드 ⑧ 인증서 발급/갱신/폐지내역조회 바로가기 ④ 인증서 효력정지 바로가기 부가기능 ①인증서 키파일 업데이트 바로가기 가이드… www.signgate.com
인증서 관리 | 한국정보인증홈 고객지원인증서관리 주요기능 고객센터 1577-8771 ①증명서 복사 바로가기 가이드 ②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바로가기 가이드 ③증명서 표시 바로가기 ④인증서 신원 변환 단축키 가이드 ⑦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바로가기 가이드 ⑧ 인증서 폐지 바로가기 ⑧ 인증서삭제바로가기가이드 ⑧ 인증서 발급/갱신/폐지내역조회 바로가기 ④ 인증서 효력정지 바로가기 부가기능 ①인증서 키파일 업데이트 바로가기 가이드… www.signgate.com
인증서 관리 | 한국정보인증홈 고객지원인증서관리 주요기능 고객센터 1577-8771 ①증명서 복사 바로가기 가이드 ②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바로가기 가이드 ③증명서 표시 바로가기 ④인증서 신원 변환 단축키 가이드 ⑦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바로가기 가이드 ⑧ 인증서 폐지 바로가기 ⑧ 인증서삭제바로가기가이드 ⑧ 인증서 발급/갱신/폐지내역조회 바로가기 ④ 인증서 효력정지 바로가기 부가기능 ①인증서 키파일 업데이트 바로가기 가이드… www.signgate.com
사이트 보안을 위해 SecuKitNXS라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창이 이렇게 나타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정상적으로 사이트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음 서비스 중 2. 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저장된 위치, 파일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5회 실패 시 은행 방문이 필요한 것과 달리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횟수 제한 없이 입력이 가능합니다.일반적으로 개인이 사용하는 패턴이 한정되어 있다면 여러 번 확인하는 과정에서 비밀번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만약 현재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 패턴이 너무 어려워서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 패턴이라 바꾸고 싶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7.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하단에 있는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이전 검색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저장된 위치, 파일을 선택한 후 올바른 암호를 입력하십시오.이후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고 10자 이상의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각각 1개씩 포함하는 패턴으로 입력과 확인란을 동일하게 입력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공동인증서 재발급 갱신의 차이, 앞선 방법에서는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경우 다양한 패턴 조합을 통해 비밀번호를 찾고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재발급이나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이전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 중 만료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 만료 기간 후 사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서비스가 갱신입니다.즉, 유효기간이 남은 파일의 기간을 늘릴 수 있는 것이 업데이트 서비스입니다.한편 재발급 서비스는 만료 기간이 지났을 때, 파일이 없을 때, 비밀번호를 찾지 못했을 때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즉, 최초 발행과 유사한 단계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파일로 재발급 받는 서비스입니다.이때 기존 파일은 비활성화로 표시되며 새 파일만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비밀번호를 찾지 못한 경우 이미 기간이 만료되어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재발급 서비스 이용이 필요합니다.공동인증서 재발급공동인증서 재발급최초 발급과 마찬가지로 발급하고자 하는 은행 인증센터에서 이용자 ID, 계좌번호, OTP 또는 보안카드를 통해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이때 아이디의 경우 계좌번호를 이용한 아이디 찾기가 가능하지만 OTP 또는 보안카드는 분실 시 은행에 방문하여 재발급하셔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공동 인증서 갱신공동 인증서 갱신유효기간이 30일 이내인 경우 1년 연장에 따른 기간 갱신이 가능합니다.파일을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ID, 보안카드, 개인정보 입력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마찬가지로 OTP 또는 보안카드를 분실한 경우 은행에 방문하여 재발급해야 하며,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파일이 없거나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재발급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오늘은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및 변경! 그리고 공동인증서 재발급과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개인적으로 간편인증 기능이 생겨 더욱 사용 빈도가 감소했지만 금융서비스 이용 시 필요하니 비밀번호 및 유효기간 관리를 통해 은행 방문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여러분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지금까지 나셀프였습니다.고맙습니다!지금까지 나셀프였습니다.고맙습니다!지금까지 나셀프였습니다.고맙습니다!